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 번쯤 결혼식 축의금 얼마를 내야 할지 고민하신 적 있으신가요??

 

두 사람의 새로운 삶의 시작을 축하는 결혼식에서 축하의 마음을 전하는 방법 중 하나인 축의금!!

그런데 이런 축의금 많은 이들이 얼마를 내야 할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늘 고민하게 만듭니다.

 

축하의 마음을 전하는 축의금에 관해 "축의금 봉투 쓰는 방법, 축의금 액수 및 축의금 액수는 얼마가 좋을지"

축의금에 관한 모든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축의금
결혼 경조사 축의금 액수

 

 

 

축의금이란?

 

축의금이란 축하하는 뜻으로 내는 돈이란 뜻으로 주로 결혼식에 내는 부조금을 말하며, 그 밖에 돌잔치가 환갑, 칠순잔치 등에도 내는 금전적인 선물입니다. 그들의 새 출발을 축하하고 응원하는 마음에서 비롯한 진심 어린 축하와 도움의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축의금 봉투 쓰는 법

 

1. 봉투 색상 : 축의금 봉투는 일반적으로 하얀색을 사용하는데, 이는 결혼식의 정중함과 순수함을 상징하고 있습니다.

 

2. 문구 작성법 

 

축의금 봉투 쓰는 방법 앞면

 

먼저, 봉투 앞면에는 축하의 메세지를 쓰도록 합니다. 일반적으로 "축결혼"을 많이 사용하지만 "축화혼", "축성전", "축성혼", "하의"와 같은 문구를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한자보다는 한글로 "결혼을 축하합니다"와 같은 메시지를 적기도 합니다.

 

축의금 봉투 쓰는 방법 뒷면

 

봉투 뒷면에는 자신의 소속, 직함, 이름을 씁니다. 소속은 왼쪽에 세로로, 이름은 오른쪽에 씁니다. 그리고 친구나 지인의 경우는 이름만 적고, 여러명이 함께 축의금을 낼 때는 " ○ ○ ○ 외 ○인" 과 같은 방식으로 모두의 이름을 적거나 대표자와 함께 참석한 인원수를 명시합니다. 격식을 갖추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이름 아래에 "근정(謹呈)"이라는 문구를 추가하여 존경과 예를 표시하기도 합니다.

 

 

축의금 액수

 

사실 축의금의 액수는 정확하게 정해진바가 없습니다. 개인의 생각과 친분, 지역적 특성 및 경제적 상황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정도는 해야 예의에 어긋나지 않는다는 기준은 있기 마련입니다. 바로 친밀한 관계일 수록 금액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3만원 : 얼굴은 알고 친분이 없는 경우, 직장 내 친분이 없는 경우, 상대방이 내 경사 때 3만 원 했을 경우 등

5만원 : 어느 정도 친분이 있는 경우, 최소한의 성의를 보이고 싶은 경우 등

10만원 이상 : 친한 친구 사이인 경우, 친인척 결혼식일 경우, 가족이 같이 가능 경우, 결혼식장 식대가 비싼 경우 등

그 이상 : 가까운 친척, 가족 같은 친구 등

 

금액이 얼마든지 축하하는 마음으로 준비하지만 서로 섭섭하지 않을 정도의 금액 기준을 잘 정해서 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준 만큼 또다시 돌려받기도 하니 서로의 상황과 기분을 생각하며 축의 하면 더욱 좋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축의금 줄 때 주의사항

 

일명, 김영란 법을 아십니까?? "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로써 공직자 등이 일정 금액 이상의 금품을 받을 경우 처벌을 받도록 하는 법률입니다. 적용 대상자로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직유관단체, 공공기관, 각급 학교, 학교법인, 언로사 등 임직원 및 이들의 배우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경조사비 기준은 결혼과 장례 두 가지이며, 5만원 이하의 축의금이나 조의금이 허용되고 있습니다. 농수산물의 경우는 10만까지 가능합니다. 

 

김영란법을 위반할 경우 받는 사람뿐 아니라 준 사람도 함께 처벌받을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 해야겠습니다.

 

 

마치며

 

두 사람의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고 축하는 마음에 준비하는 선물인 만큼 단순히 돈을 선물하는 것이 아닌, 마음을 전달하는 중요한 행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초대받은 사람, 초대한 사람 모두 즐거운 날인 만큼 모두가 행복한 하루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결혼식 경조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