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영유아를 비롯 어린이가 있는 집이라면 상비약으로 해열제를 구비해두고 계실 겁니다. 사랑스러운 우리 아이들이 고열에 시달릴 때 사용하는 해열제 막상 먹여야 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정말 막막하고 혼란스러우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열제 종류와 해열제 교차복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열제교차복용

 

 

 

해열제 종류

 

1.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생후 4개월부터 사용 가능한 해열제로 4~6시간 간격으로 복용하며 1일 5회를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습니다. 소화기 장애나 신장 장애 등의 부작용이 적으나 항염효과는 없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에는 빨간색 챔프시럽, 어린이타이레놀현탁액 등이 있습니다.

 

챔프시럽어린이타이레놀현탁액

2. 이부프로펜 계열

생후 6개월부터 사용 가능한 해열제로 6~8시간 간격으로 사용하며 1일 4회를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습니다. 소화기 장애나 신장 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부프로펜 계열에는 어린이부루펜, 파란색 챔프이부펜시럽 등이 있습니다.

 

챔프이부펜어린이부루펜

3. 덱시부프로펜 계열

생후 6개월부터 사용 가능한 해열제로 6~8시간 간격으로 사용하며 1일 4회를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습니다. 이부프로펜의 위장 장애를 개선한 진통제로 해열, 진통, 염증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덱시프로펜 계열에는 맥시부펜, 맥시부키즈 등이 있습니다.

 

맥시부펜맥시부키즈시럽

 

 

해열제 교차복용 방법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의 교차복용입니다. 이는 해열제 복용 후 2시간이 지났음에도 발열이 지속될 때에는 다른 성분의 해열제를 교차 복용하는 방법으로 아래 교차 복용 가능과 불가능 여부를 잘 확인하셔서 복용하셔야 하겠습니다.

 

·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 이부프로펜 계열 : 교차복용 가능

·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 덱시부프로펜 계열 : 교차복용 가능

· 이부프로펜 계열 ↔ 덱시부프로펜 계열 : 교차복용 불가능

 

→ 이부프로펜과 덱시부프로펜은 같은 계열이므로 교차 복용할 수 없으니 반드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열제 교차복용 주의사항

 

해열제 교차복용 방법은 해열에 효과적일 수 있지만, 무분별한 교차 복용으로 약물 간 상호작용을 초래하거나, 과다 복용으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반드시 복용 용량과 연령, 몸무게를 확인하여 복용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지금까지 어린이 해열제 종류와 교차 복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랑하는 우리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지 위해 올바른 해열제 복용법을 숙지하시되 고열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원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